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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안전개선, 중앙과 지자체가 협력한다

자전거 안전개선, 중앙과 지자체가 협력한다

기사승인 2019. 09. 2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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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자전거 안전 개선에 50억원 지원해 지자체 사업 공모
행정안전부 로고
자전거는 유용한 근거리 교통수단이자 일상생활 속에서 부족하기 쉬운 운동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 이용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자전거 교통사고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행정안전부가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총 50억 원 규모의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걸고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시범사업’공모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생명 지키기 프로젝트’(국무조정실)와 연계한 것으로 2016년 258명을 기록했던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2년까지 129명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2016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된 10~15개 지자체의 자전거도로 안전개선과 안전시설 확충 사업에 80억 원을 지원했다.

보·차도 분리, 자전거 횡단도 설치, 교차로 개선, 자전거 전용차로 설치, 모퉁이 각진부분 개선, 노폭확장, 지장물 이설 등(노면포장, 차선도색 등의 단순 도로정비 제외) 안전개선사업과 안전난간, 안전표지판, 시선유도 시설, 자동차 진입 억제용 시설 설치 등 안전시설 확충 사업을 통해 2016년 258명이었던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8년말 기준 209명으로 49명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올해 지원 예산을 50억 원으로 늘리고 지자체 선정 규모도 25개 내외로 확대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는 26일 행정안전부 별관에서 참여 희망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갖고, 10월까지 사업신청과 최종 지원 대상 지자체 선정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행전안전부는 이 과정에서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SS) 자료와 지난해 4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자전거 교통사고 위험지역 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해 사고예방 효과가 큰 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할 방침이다.

또,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연구원 등 교통안전 전문기관의 협조를 통해 선정 지자체의 계획 수립과 사업 추진을 자문하고 지원한다. 이밖에도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사업 성과를 분석하고 우수사례를 발굴, 지자체에 공유하고 확산할 예정이다.

조봉업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관은 “이 사업은 자전거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사망자를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전국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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