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중고차 허위·미끼매물 피해 막는다…‘자동차365’ 서비스 제공

중고차 허위·미끼매물 피해 막는다…‘자동차365’ 서비스 제공

기사승인 2019. 09. 30. 16:4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자동차365
자동차 365 홈페이지 메인화면
국토교통부는 10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 자동차365 홈페이지에서 중고자동차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자동차 365 중고차 실매물 검색 서비스를 통해 매물로 나온 중고자동차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차량의 매도여부, 실제 보유업체·전화번호, 차량 기본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해당 차량을 보유한 실제 매매상사와 소속 조합을 확인하고 허위매물 피해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중고자동차 소비자들은 온라인에 게재된 중고차 광고의 진위 여부를 알 수 없어 허위·미끼매물 피해가 속출했다. 온라인 사이트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자동차를 허위로 등록하거나 자동차의 가격을 허위로 기재한 후 고객의 방문을 유도해 비싼 중고차를 판매하는 사례가 있었다.

특히 상당수가 다른 사이트에 등록된 차량 사진을 무단 복사해 자신의 매물로 올려놓고 싼 가격에 광고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이 허위광고인지 여부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았다.

국토부는 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와 협업해 이번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중고차 매매조합이 보유한 매물정보를 제공하게 됐다.

이를 계기로 허위·미끼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중고차 업계 전반의 신뢰도가 향상될 것이 기대된다.

이대섭 국토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특별한 이유 없이 시세보다 매우 낮은 가격의 매물은 허위·미끼매물일 가능성이 높다”며 “자동차 365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통해 확인된 실제 보유업체와 거래하여 피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