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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이달 11일~14일까지 예고된 철도노조 파업으로 국민 불편을 최소하기 위해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비상수송대책은 파업이 예고된 이후 철도공사, 국방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운송관련단체 간 협의를 통해 마련됐다.
국토부는 철도공사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출퇴근 광역전철과 KTX에 우선적으로 투입해 열차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업무 수준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화물열차의 경우 필수유지업무가 아니어서 수출입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
파업기간 중 열차 종류별 평시 대비 운행률은 광역전철의 경우 88.1%, 고속열차의 경우 81.1%(KTX 72.4%·SRT 정상운행) 수준이다.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운행률인 60% 수준, 화물열차는 철도공사 내부에서 대체기관사 358명을 투입해 평시 대비 36.8%로 운행한다.
아울러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 버스업계 등의 협조를 통해 고속버스·시외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버스업계는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은 약 9만3000석,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의 여유가 있어 고속열차 및 일반열차 운행 취소로 인한 대체수요를 상당부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체수요가 여유좌석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예비버스(125대)와 전세버스(300대)를 투입해 초과수요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수도권 광역전철 운행횟수가 감소하면서 서울시는 철도공사와 연계운행하는 1·3·4노선의 열차운행횟수를 24회 늘리고 열차 지연 및 혼잡도 증가 등으로 승객 수송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예비용 차량 5편성을 긴급 투입한다.
광역전철 대신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시내버스 수요가 20%이상 증가하는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 운행횟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천시는 필요시 경인선(구로∼인천), 수인선(오이도∼인천) 구간에 광역버스 차량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거나 광역전철 노선별 이용수요 증가 추이를 지속 살피면서 이례상황 발생 시 예비버스나 전세버스 투입 등 검토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금협상 결렬로 파업하게 되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게 되므로 철도공사 노사는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