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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임재준 하이넷 부사장 “수소충전소 보급에 최선… 정부, 운영비도 지원해야”

[인터뷰] 임재준 하이넷 부사장 “수소충전소 보급에 최선… 정부, 운영비도 지원해야”

기사승인 2019. 11. 1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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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곳 건립 목표
지역민 인식 개선·공급가격 낮추기는 과제
임재준 하이넷 부사장_사진
18일 서울 강남구 하이넷 본사에서 임재준 하이넷 부사장이 사업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사진=김윤주 기자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수소차와 충전소는 흔히 닭과 달걀에 비유된다. 한쪽은 충전소가 갖춰져야 수소차를 구매할 것 아니냐 하고, 다른 쪽은 차량이 보급돼야 충전소 운영이 수익성이 날 것 아니냐고 반박한다. 이런 가운데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 ‘하이넷’은 “결국 인프라 구축이 답”이라며 인프라 사업에 발을 내디뎠다. 수소 충전소 구축엔 통상 30억원의 비용이 드는데, 이때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일반사업자와 정부를 연결해주며 ‘수소경제의 촉진제’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하이넷은 국회 수소충전소 운영을 맡고 있다. 18일 기자는 서울 강남구 논현로 하이넷 본사에서 임재준 부사장과 만나 향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이넷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하이넷 운영과 수소 충전소 확대에 애로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
“정부가 수소경제에 대한 의지가 있어서 규제 개선 등 어려움 해소는 도와주고 있다. 다만 인프라가 들어설 지역주민들의 인식개선 부분이 어렵다. 수소 충전소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인데, 사실 안전성은 충전소 운영 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부분이다. 3단계의 안전 장치를 마련했고, 현재 운영 중인 국회 수소충전소에 문제가 생기면 수소산업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 충전소 운영에 있어선 정부·지자체에 운영금 지원을 요청하고 싶다. 수소 인프라 산업은 초기에는 적자가 예상되기에, 일반 사업자들이 온전히 감당하기 어렵다. 정부는 충전소 구축 지원은 하지만, 운영에 대한 지원금은 없다. 일본은 초기에 운영 손실 부분을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있다.”

- 향후 하이넷의 운영 방향과 목표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곳 건립와 운영이 목표다.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를 구축하겠다고 했는데, 그중 3분의 1을 감당할 계획이다. 올해는 공식적으로 충전소 19개를 수주했다. 사업목표 달성과 유의미한 실적을 내면 다른 사업자 참여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당 8800원인 수소 충전 가격을 낮추는 것도 과제다. 수소를 싸게 들여와 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에너지를 제공해야 한다. 수소차 유지비가 저렴해지면 수소차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수소경제가 선순환할 것이다.”

- 또 다른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수소차는 ‘경쟁상대’일까.
“전기차는 ‘수소차의 동반자’다. 수소차와 전기차를 편가르기와 흑백논리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지만, ‘친환경차’라는 하나의 방향으로 같이 나아가야할 상호 보완의 관계다. 완성차 업체에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역할이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 국회 충전소 하나를 운영하고 있지만, 특히 고맙다고 생각하는 것은 수소차를 구매한 소비자들이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차를 운영해줘서 고맙다. 회사가 올해 3월 생기다보니 준비해야 할 게 많았다. 내년부턴 본격적으로 충전소를 구축해서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지자체에서도 충전소 구축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해주면 원활하게 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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