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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초초 시대’, 2020년대 새 10년 이끌 ‘주거공간 7대 트랜드’는?

‘超초초 시대’, 2020년대 새 10년 이끌 ‘주거공간 7대 트랜드’는?

기사승인 2019. 12. 04.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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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데스개발 2020-2021 주거 공간 7대 트렌드 발표 이미지
피데스개발 2020-2021 주거 공간 7대 트렌드 발표 이미지
2020~2021년의 주거공간 트렌드는 기존 공간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4차 산업혁명, 1인가족, 구독·공유경제 등이 대세를 이룰 전망이다.

피데스개발은 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2020~2021 주거 공간 7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2019년 미래주택 소비자인식조사‘를 비롯해 김경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공동 연구한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세션‘, 세계 각국의 트렌드 분석 등을 종합해 마련한 7대 트렌드는 △수퍼&하이퍼 현상 △위두(We Do) △올인룸(All in Room) △낮낮 공간 △팝업 DK(Pop-up Dining Kitchen) △EB 주연시대 △펫·봇·인 스테이 등이다.

‘수퍼&하이퍼 현상’은 4차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되면서 공간의 용도, 기능, 분류가 무의미해지며 빅데이터, 5G, AI 등이 어우러져 연결, 초지능, 초융합 공간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밤에 주문한 식재료가 새벽 사이에 배송되는 등 집 밖의 기능은 집안으로, 주거공간의 다양한 기능들이 집밖으로 나간다.

퍼스널 모빌리티로 골목 안이 역세권이 되고, 초연결을 통해 소규모 단지나 단독주택도 대단지 커뮤니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공유·구독경제가 공간에 적용되면서 ‘위두(We Do)’ 공간이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취미,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그에 맞는 공간을 함께 공유하며 더 나은 가치를 누린다. 위 워크(We Work), 위 리브(We Live), 위 쿡(We Cook)에서 위 리드(We Read), 위 스터디(We Study) 등 다양한 활동 공간이 인기를 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지분투자, 간접투자 등의 위 바이(We Buy) 방식이 보편화될 전망이다.

또 올인빌(All in Vill)을 넘어 ‘올인룸(All in Room)’의 시대가 온다. 내 방이 일하고, 쇼핑하고, 즐기고, 운동하는 만능공간이 된다. 방이 스튜디오가 되고, 쇼룸, 공방, 휘트니스 센터가 된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음성인식 기술로 대부분의 일상을 방에서 누리고 즐길 수 있게 된다. 오래 머무는 내 방 인테리어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SNS로 공유하는 일상의 즐거움을 추구한다.

도시 공간이 24시간 물류 플랫폼이 되면서 배달의 전성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 ‘낮낮 공간’이 늘어날 전망이다. 야간배송, 새벽배송으로 낮낮 시대를 맞게 된다. 공간과 물류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진화한다. 도심 잉여공간이 물류 플랫폼이 되고, 자율주행 라이더, 드론 배송을 위한 공간이 늘어난다.

팝업 스토어 개념이 주거공간에 적용돼 주방이 드라마틱하게 변하면서 ‘팝업 DK(Pop-up Dining Kitchen)’가 된다. 손질된 제철 식재료 밀키트(Meal Kit) 배송이 활성화되면서 주방이 변화하고 가전제품이 달라진다. 주방이 먹방을 촬영하는 스튜디오가 되고, 외부인을 초대해 음식을 함께 먹는 피스틀리(Feastly) 공간이 된다. 요리하고 밥 먹는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변하면서 주방 공간 변화가 가속화 된다.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인 에코부머가 공간의 주역이 되는 ‘EB 주연시대’도 주거공간 변화를 이끌 키워드다. 2030세대인 EB세대들이 관심을 갖는 장소들이 힙플레이스, 핫플레이스가 되고 EB들의 시각에서 공간이 재편된다. 홍대에서 합정동으로 다시 합정동에서 연남동으로 젊은이들의 만남의 장소가 변화하듯 이들 세대들의 공간이 트랜드를 이끌 전망이다.

사람과 펫, 로봇이 공간을 나누어 점유하는 ‘펫·봇·인 스테이’ 현상도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 로봇이 가족 이상의 존재감을 갖게 되고 이들을 위한 공간 서비스도 증가한다. 외국인 체류 인구도 급증하면서 외국인을 위한 공간 수요도 급증하고, K-culture(팝, 미용, 의료 등) 팬덤에 따라 공간 니즈도 다양해 진다.

김희정 피데스개발 R&D센터 소장은 “새로운 10년의 시작을 알리는 2020년에는 공간 주체 세대변화와 함께 첨단 기술, AI가 공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큰 폭의 공간 수요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간 트렌드 변화를 읽어 다양한 첨단 공간 상품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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