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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일의 다른 시선] 여행업계, 왜 나만 갖고 그래?

[이수일의 다른 시선] 여행업계, 왜 나만 갖고 그래?

기사승인 2020. 02. 20.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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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취소수수료' 항공·숙박이 대부분…여행사 몫은 일부"
이수일의 다른 시선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가 전세계를 강타하자 여행업계는 정부와 여행객 사이에 낀 넛크래커 신세라며 속앓이를 하고 있다.

19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현지시간) 기준으로 중국 본토에서 발생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전날 보다 1749명 늘어난 7만4185명에 달한다.

유럽·북미·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 등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되고 있다. NHK 등 해외 매체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23분 기준으로 중국 이외에 해외 코로나19 감염자는 400여명에 이른다.

문제는 여행객들이 예약했던 여행 상품을 취소하며 발생되는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 달라는 요구가 빗발치면서 시작됐다. 여행객들은 중국인들이 가는 국가도 수수료를 면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업계가 취소 수수료는 별개의 문제라고 대응하고 있지만, 여행객들은 여행사가 ‘수수료 장사’를 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업계가 가장 속앓이를 하고 있는 점은 정부의 대응 방식이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싱가포르 등 6개 국가에 대해 여행 자제를 권고만 해선 안 된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여행객들이 사전 예약을 취소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정부 대응도 함께 발표됐어야 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가령 정부가 사전에 업계와 대화를 나누거나 취소 수수료에 대한 업계 지원책을 함께 발표했다면 여행객이 불필요한 오해를 하지 않을 수 있었다는 식이다. 정부의 초기 대응이 좋았다면 업계가 굳이 취소 수수료에 대해 설명하지 않아도 됐을 것이라고 봤다. 실제 취소 수수료 중 상당수는 항공업계 및 숙박업계에 돌아가고 여행업계에 돌아가는 취소 수수료는 극히 일부다.

업계가 여행객들에게 취소 수수료 관련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사전 안내 강화에 나서고 있지만 여행객들에게 핀잔만 듣고 있다. 오히려 여행객들에겐 회사가 장사치로 보이고 있는 형국이다.

업계는 이제라도 정부가 현실적인 대응을 해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또한 정부가 여행객 중심에서 여행객 및 업계 모두를 함께 봐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는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된 뒤 전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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