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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구급 출동 급증…신고 시 관련 증상 알림 등 시민협조 필요

‘코로나19’ 구급 출동 급증…신고 시 관련 증상 알림 등 시민협조 필요

기사승인 2020. 02. 26.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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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환자는 1339 신고…전담 구급대 이송 위한 정보 적극 제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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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 구급대가 ‘코로나19’ 의심환자를 이송, 병원에 도착하는 모습/제공=서울시
최근 코로나19 관련 의심·상담 신고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119 신고 시 코로나19 관련 증상을 알리는 등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26일 밝혔다.

재난본부는 지난달 27일부터 서울 전역에 총 26개의 감염병 전담 119 구급대를 편성·운영하고 있다. 감염병 전담 구급대는 감염방지용 보호복 등 5종의 보호장비를 착용해 출동하고 총 43개소의 감염 관리실을 활용해 출동 전후 소독을 실시하는 등 대원들의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그러나 환자에 대한 정보 없이 일반 환자인 줄 알고 일반 구급대가 출동했다가 나중에 의심 환자로 분류되는 경우가 문제 된다.

재난본부 관계자는 “이송 과정이나 병원 진료단계에서 코로나19 의심자로 분류돼 검체검사를 실시하면 이송한 구급대원도 별도 시설에서 확진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격리조치 된다”고 말했다.

재난본부는 이 같은 경우 구급대원이 격리 해제될 때까지 해당 지역은 인근 구급대가 담당하게 돼 신속한 응급환자 이송에 공백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25일까지 8명의 구급대원이 격리 조치 됐다.

재난본부는 고열이나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먼저 1339로 신고해 상담해줄 것을 당부했다. 1339 상담을 거쳐 코로나19가 의심되면 전담 구급대가 출동 및 환자 이송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출동 공백을 차단해야 한다는 취지다.

신열우 재난본부장은 “시민 안전을 위해 전담 구급대 확대 운영 등 긴급대책을 마련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감염병 조기 종식 및 119구급대 공백을 막을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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