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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2년째 적자 수렁... 코로나19 변수에 올해도 불확실

한전, 2년째 적자 수렁... 코로나19 변수에 올해도 불확실

기사승인 2020. 02. 28.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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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적자 1조3566억... 2008년 이후 최대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마련 위해 합리적 제도개선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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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2019년 경영실적 현황./제공= 한국전력
한국전력이 1조4000억원에 육박하는 적자 수렁에 빠졌다. 연료비와 전력구입비 하락에도 불구하고 온실가스 배출권비용 등이 크게 늘어나면서 한전의 부담이 커진 탓이다. 이번 적자폭은 2008년 2조798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이후 최대 규모다.

문제는 2년 연속 적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산업침체로 올해 역시 흑자전환을 자신할 수 없다는 점이다. 코로나19 확산이 전기요금 체계 개편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전은 지난해 1조3566억원의 영업손실로 전년대비 적자 폭이 늘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은 2.5% 줄어든 59조928억원이다.

한전은 △냉난방 전력수요 감소 등에 따른 전기판매수익 하락 △무상할당량 축소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권비용 급증 △설비투자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감가상각비·수선유지비 및 미세먼지 대책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을 영업손실의 주요원인으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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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2019년 영업이익./제공= 한국전력
먼저 지난해 전기판매 수익은 55조939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9000억원 감소했다. 2018년과 비교해 폭염일수 감소에 따른 냉난방 수요 감소와 평창올림픽 개최 등에 따른 기저효과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전기판매 수익은 줄어든 반면 전력산업 운영을 위한 필수비용은 크게 늘어났다. 온실가스 배출권비용, 감가상각비 등이 전년 대비 약 2조원이 증가하면서 한전 실적에 발목을 잡았다.

발전사 온실가스 배출권비용은 석탄발전 감축 등에 따라 총 배출량 감소에도 무상할당량 축소, 배출권 가격 상승으로 약 7000억원 늘었다. 지난해 무상할당량의 경우 전년 대비 18% 축소됐으며, 배출권 가격은 지난해 3만2000원가량으로 전년 대비 18.5% 상승했다.

감가상각비와 수선유지비도 전년 대비 6000억원가량 증가했다.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전력설비 투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연료비는 국제유가 하락, 원전이용률 상승에 힘입어 전년 대비 1조8000억원 줄었다. 원전이용률은 계획예방정비가 순차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전년 대비 4.7%p(포인트) 상승했으며, LNG 세제개편도 연료비 감소에 영향을 줬다. 다만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따른 석탄이용률 하락은 영업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대규모 적자에도 불구하고 한전은 올해 흑자 전환을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로 인해 제조업 가동률이 하락하면서 전기판매수익도 감소할 수 있어서다.

김병인 한전 재무처장은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제조업 가동률이 떨어지고 판매량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올해 영업실적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지속가능한 전기요금 체계개편을 위해 정부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7월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 완하를 시행하며 올해 상반기까지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에 대한 정부 인가를 획득하기로 했다.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에는 산업용 경부하 요금 조정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다만 코로나19 여파가 변수로 떠올랐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를 이유로 산업계 반발이 거세질 수 있어서다.

한전 관계자는 “안정적 전력공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 설비보수 자체수행, 송·배전 설비시공 기준개선 등 2조1000억원 규모의 재무개선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했다”며 “전력그룹사 간 협력강화와 경영효율화 등 고강도 자구노력을 통해 실적개선과 재무건전성 강화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마련을 위해 합리적 제도개선에 주력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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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본사 전경./제공= 한국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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