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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학회 “WHO 게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환영…정부도 게임 활용해야”

게임학회 “WHO 게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환영…정부도 게임 활용해야”

기사승인 2020. 04. 02.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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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PlayApartTogether 이미지/제공=유니티
WHO는 최근 게임 플레이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캠페인을 시작한 가운데 한국게임학회가 2일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한국게임학회는 입장문을 통해 “WHO의 과거 행적이야 어쨌든 WHO가 인류의 절대절명의 위기상황에서 게임에 도움의 손길을 내민 것을 우리는 긍정적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인류는 사회적 접촉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바이러스 전파를 강력히 차단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밀집되어 있지만 현실세계의 접촉을 피해 무한대의 공간이 존재하는 그것, 바로 게임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회는 “게임의 응축된 사회활동은 ‘물리적 사회 응축’을 해결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며 “물리적 공간에서 거리를 두되, ‘대결, 화합, 소통, 갈등, 해결’과 같은 사회적 교류를 사이버 공간에서 가능하게 하는 게임의 순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WHO가 부정적으로 본 바로 ‘게임의 공간적 응축성’이 역설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인류의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한, 인류가 가진 매우 큰 결정적 이니셔티브”라며 “모든 것을 투입해 바이러스와의 대결에서 이기기 위해 게임 이니셔티브를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학회는 정부가 WHO의 결정을 참고해 게임을 활용한 코로나 극복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게임학회는 “2010년경 교육부와 문체부는 의욕적으로 게임의 순기능을 학습에 살려낸 G러닝(게임 기반 학습) 온라인 프로그램을 각급 학교에 도입해 왔지만 어느 순간 그 성과는 사라지고 말았다”며 “초중고의 온라인 수업이 혼란을 거듭하는 지금 문체부, 교육부, 과기정통부 같은 정부 부처는 온라인수업의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용 게임을 수업에 적극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학회는 “게임은 대한민국이 보유한 최고의 자산”이라며 “우리가 보유한 우수한 게임 관련 역량과 자산을 투입하면 교육적 대혼란을 엄청난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게임학회는 게임사들이 ‘게임의 시대적 소명’을 인식해 이미 글로벌 18개 게임사가 동참하는 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3N(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과 같은 메이저 게임사는 그동안 소홀히 해왔던 초중고 교육용 게임이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게임을 적극 개발해 사회적으로 기여하기를 촉구했다.

또한 문체부, 교육부, 과기정통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초중고 온라인수업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용 게임을 적극 도입,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게임 질병코드 도입을 추진했던 한국중독정신의학계와 일부 의사들도 WHO의 권고에 따라 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과거의 잘못을 따지지도 묻지도 않는다. 대한민국의 위기 상황에 우리 모두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하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WHO가 게임의 가치에 대해 자각한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으로 생각한다. 작년 게임 질병코드 도입 결정으로 전세계 게임인들이 심적으로 큰 상처를 입은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럼에도 우리 학회는 WHO의 과거를 묻지 않고 기꺼이 협력하고자 한다. 게임을 활용해 사회적 혼란이 극복될 수 있다면 게임인들은 모두 몸을 던져 헌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에 게임 질병코드 도입 강행을 시도했던 중독정신의학계로부터도 협력 요청이 온다면 역시 기꺼이 응할 생각”이라며 “이것이 게임의 시대정신이기 때문이다. 혼란에 빠진 초중고 수업현장에 도움이 된다면, 또 교육부나 문체부, 일선 학교에서 요청이 온다면 우리 학회는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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