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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으로 금융감독 ‘디지털화’

금감원, 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으로 금융감독 ‘디지털화’

기사승인 2020. 04. 0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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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상담시스템 빅데이터 활용기반 구축
"민원 동향 종합 분석 시스템으로 고도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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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7일 금융감독업무에 빅데이터·AI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제공=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섭테크(Supervision+Technology·감독기술) 혁신을 통해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이미 구축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향후 민원상담 시스템 등에도 빅데이터 활용기반을 구축해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7일 감독업무에 빅데이터와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19년도 대부업 불법추심 판별지원 및 민원분류 추천시스템 운영을 시작으로, AI사모펀드 심사, 보험 TM 불완전판매 식별, 인터넷 불법 금융광고 감시 등 5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불법추심과 불완전판매의 경우 전화통화 음성 녹취파일에 텍스트 변환 기술을 도입해 언어폭력이나 반복추심, 허위 안내 등을 판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SNS상에 흩어져 있는 외부 불법금융 광고 빅데이터를 수집해 조기에 차단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AI를 활용해 감독 업무도 지원하고 있다. AI가 민원인이 제출한 민원 내용을 분석해 각 업무 담당자에 추천하고, 기계독해 기술을 활용해 사모펀드 보고서 등도 판단해 심사 업무를 지원하도록 했다.

해당 기술은 인식률 및 정확도 측면에서 상당히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녹취파일에 대한 음성 인식률은 채권추심 89.5%, 보험 TM 불완전판매 93.6%이며 사모펀드 심사업무 지원에 사용된 기계독해 정확도는 94.5% 수준이었다.

금감원은 이미 구축된 빅데이터, AI시스템의 인식률 및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대상 업무도 확대 발굴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중 민원상담시스템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 기반을 구축하고, 향후 민원 동향을 종합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고도화할 것”이라며 “신설 전담조직(섭테크혁신팀) 주도하에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TF를 구성하고 감독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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