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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건설 역사 새로”…대우건설, 이라크서 해저터널 구조물 물에 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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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빈 기자

승인 : 2024. 10. 31.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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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의 이라크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주수 기념식 행사 모습./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이라크에서 수주한 해저 침매터널 구조물을 물에 띄우는 '주수(注水)'에 성공했다. 해당 터널이 준공될 경우 대우건설은 중동 지역에서 최초로 침매터널을 건설한 기록을 갖게 된다.

대우건설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 16일 이라크 침매터널현장에서 이라크 총리, 교통부 장관, 항만공사 사장, 발주처, 유관기관 인사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주수(注水)' 행사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침매터널 프로젝트의 완공에 있어 중요한 단계인 주수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수에 기여한 현장의 모든 임직원 및 근로자들의 노고를 치하 하고자 개최된 것으로, 이라크 정부 및 발주처 뿐 아니라 현지 언론 매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주수'는 해수면 아래 높이로 조성된 함체 제작장에 물을 채우는 작업이다. 제작이 완료된 함체를 물에 띄워 설치 위치로 이동시킨 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히는 침설 작업이 이어진다.
앞서 대우건설은 지난 2019년 침매터널 제작장 공사를 시작으로, 2021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침매터널 함체구조물 제작에 착수한 바 있다. 이후 3년여 시간에 걸쳐 길이 126m·폭 35m·높이 11m에 달하는 10개의 침매터널 함체구조물들의 제작을 지난달 모두 완료했다.

이 함체구조물들을 운하 아래로 가라앉혀 연결하면 1260m 길이의 해저터널이 완성된다.

대우건설의 이라크 침매터널 프로젝트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 알포(Al Faw)에 새로운 항만을 건설하는 '알포 그랜드 포트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신항만이 들어설 알포 지역과 기존 항만이 있는 움카스르(Umm-Qasr) 지역을 이어주는 도로 구간 중 약 1200m 폭의 운하를 횡단하기 위해 침매터널을 짓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이라크 신항만과 알포~움카스르 연결도로가 연계되어, 이라크 물류 역량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부산~거제를 잇는 가덕 해저터널에 이은 두 번째 침매터널 프로젝트"라며 "이라크 침매터널은 2025년 하반기 개통이 목표이며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 해 대우건설의 기술력을 입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다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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