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서 359억원 규모 뷰티·식품 상품 수출계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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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롯데홈쇼핑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수출 상담회를 개최해 약 6235만 달러(860억원)의 상담실적을 달성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으로 시작했다. 이번 상담회는 중동을 대표하는 핵심 도시이자 새로운 한류 거점으로 평가 받는 리야드와 두바이에서 진행됐다.
올해 행사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100개사와 중동 지역 바이어 70여 명, 두바이 유명 쇼핑몰 MD 등이 참여했다.
지난달 31일 리야드의 현지 최대 규모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이동규 마케팅부문장을 비롯해 최병혁 주사우디아라비아 한국대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리야드에 위치한 '마다림 호텔'에서는 마스크팩, 앰플 등 K-뷰티 상품을 비롯해 광천김, 무안소금 등 한국의 지역 특산물에 대한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뷰티, 식품 등이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얻으며 현장에서 2600만 달러(359억원)규모의 수출계약이 추진됐으며 식품 스타트업 '초블레스'는 현장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한채원 초블레스 대표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중동 시장에서 한국 상품의 높은 인기를 실감했으며, 중동 바이어와 현장 계약까지 체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제품들이 해외로 수출 판로를 넓힐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한류 문화행사도 열리며 소녀시대 유리의 토크쇼, 가수 노매드의 K-팝 콘서트 등 한류문화 공연을 비롯해 캐릭터 '벨리곰'의 4m 조형물도 전시됐다. 문화행사에는 이틀간 4만 명 이상 방문객이 몰렸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2016년부터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 진출을 희망하는 지역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1:1 상담,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총 19회 개최된 상담회에서는 약 1조5000억원의 수출 상담금액을 기록했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2년 전 두바이에서 K-브랜드에 대한 높은 수요를 확인한 후 올해 사우디아라비아로 개최지를 확대해 진행한 중동 수출 상담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해 수출 유망 지역에 진출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상생 프로그램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