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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시장 “김동연 경기지사, GTX 플러스 3개 사업 B/C값 공개 거부는 도민 알권리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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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 홍화표 기자

승인 : 2024. 11. 20. 09:54

"4개 시가 추진하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과 김 지사의 GTX 사업 경제성 비교할 수 있게 도의 용역 결과 공개하라"
"김 지사가 용인ㆍ수원ㆍ성남ㆍ화성시장과 만나겠다고 해놓고 일정 안 잡는 것에 매우 불쾌"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1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2023년 2월 맺은 협약 사진을 보여 주며 김 지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경기도가 GTX-플러스 3개 사업 비용 대비 편익(B/C)값을 공개하지 않는데 대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 시장은 20일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며 도의 최우선 순위로 건의한 GTX-플러스 사업의 비용 대비 편익(B/C)값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은 경기도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는 것으로 매우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김동연 경기지사 공약인 GTX플러스 3개 사업(GTX G·H, GTX C연장)의 경제성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도민들에게 공개하고 설명하지 않은채 경기도 철도사업의 최우선 순위로 정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한 것은 꼼수행정"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또 "김 지사는 지난해 2월 용인특례시, 수원특례시, 성남시, 화성시 등 4개 도시 시장들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한 협약을 맺고, 4개 시의 바람인 경기남부광역철도(잠실운동장역~수서역~성남 판교~용인 신봉·성복동~수원 광교~화성 봉담) 개설을 위해 공동노력을 기울이기로 약속했다"며 "그런 김 지사가 4개 시의 공동용역에서 B/C값이 1.2로 매우 높게 나온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경기도 사업 순위에서 뒤로 배치한 것은 4개 도시 420만 시민을 무시한 것이고 김 지사 자신의 약속을 내팽개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경기도는 올해 4월 약 12조 3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김 지사의 GTX 플러스 3개 사업을 진행하면 현 정부가 추진하는 GTX 사업 수혜자에 더해 약 49만 명이 더 혜택을 받게 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바 있다"며 "용인·수원·성남·화성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에는 약 5조 2000억 원이 투입돼 138만 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경제성·효용성 측면에서 어떤 사업이 더 타당한지 삼척동자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지난 9월 16일 김 지사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용인·수원·성남·화성시 4개 시장과 김 지사의 만남을 갖자고 했고 김 지사도 동의했는데, 김 지사는 약속을 어기고 만남을 기피했다"고 지적하며 "지난 11월 11일 김 지사와 시장·군수 정책간담회에서 김 지사의 약속 위반을 비판하며 4개 시 시장과 만남을 갖자고 했더니 그러겠다고 해놓고 20일 오전 현재까지 미팅 일정을 잡지 않고 있는데, 김 지사의 불통과 차일피일 미루는 태도에 불쾌감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도 지난 18일 영통1구역 재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정비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도 만나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우선 검토대상에 포함' 등의 내용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했다.


홍화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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