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혼다-닛산자동차 오늘 MOU…합병논의 본격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1.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223010012524

글자크기

닫기

최효극 기자

승인 : 2024. 12. 23. 07:45

미쓰비시자동차도 논의 합류
지주회사 설립·통합비율 논의
INDIA-ECONOMY-AUTOMOBILE-HONDA
츠무라 타쿠야 혼다자동차 인디아 사장 겸 CEO가 지난 4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3세대 혼다 어메이즈 2024 모델 출시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혼다와 닛산자동차는 오늘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본격 협의에 들어간다고 공식 발표했다.

양사는 지주 회사를 설립하고 그 산하에 포함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며, 닛산이 주요 주주로 있는 미쓰비시자동차도 합류를 검토하고 있다. 통합이 실현되면 자동차 판매 800만대를 넘는 세계 3위 자동차 그룹이 탄생하게 된다.

혼다와 닛산은 지주회사 설립 시기, 통합비율, 인사 문제 등을 앞으로 논의할 계획이며, 양사 는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결정의 배경 등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보도했다.

2023년 세계 판매량은 혼다 398만대, 닛산 337만대, 미쓰비시가 78만대로, 3사 판매량을 합하면 813만대에 달해 세계 1위인 토요타 그룹(1123만대), 독일 폭스바겐(VW) 그룹(923만대)에 이어 세계 3위로 도약하게 된다.
양사는 지난 3월부터 합병 논의를 시작했으며, 8월에 포괄적인 업무 제휴를 체결하고 차량 소프트웨어와 부품의 표준화 등에 대해 협의해 왔다. 이는 전기자동차(EV)와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미국 테슬라와 중국의 비야디(BYD)같은 신흥 제조사들에 대항하기 위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닛산은 최근 경영난이 심화되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현지 경쟁 업체들에 밀려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1월 세계 생산능력을 20% 감축하고 전체 직원의 약 10%인 9000명 규모의 구조조정을 발표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생존을 위해 혼다와의 합병을 통해 생산 비용 절감과 개발 비용 확보가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인다.
최효극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