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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미국서 차량 170만대 리콜…“조향 장치 문제”

혼다, 미국서 차량 170만대 리콜…“조향 장치 문제”

기사승인 2024. 10. 10.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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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큐라 인테그라·시빅·CR-V 등 11개 모델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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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10일 일본 도쿄의 혼다 자동차 본사 앞에 혼다 전기차가 전시돼 있다./EPA 연합뉴스
일본의 자동차 기업 혼다가 미국에서 충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조향 문제로 차량 약 170만대를 리콜했다.

9일(현지시간) 미국 뉴스위크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이에 관해 보고받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조향 기어박스 장치가 잘못 제조됐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과도한 내부 마찰이 발생해 차량을 조향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리콜 대상은 2022~2025년형 차량으로 아큐라 인테그라, 시빅, 시빅 하이브리드, CR-V, CR-V 하이브리드, CR-V 연료전지 전기차, HR-V 등 11개 모델이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조향 결함으로 인한 사고나 부상에 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대상 차량 소유자는 오는 11월 18일 리콜 통지서를 우편으로 받게 된다. 해당되는 이는 혼다 및 아큐라 대리점에 차량을 가져가 조향 기어박스를 무료로 수리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은 NHTSA가 혼다 시빅 소유자의 불만 사항 100건 이상을 조사해 지난 3월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스티어링휠(운전대)이 뻑뻑해 돌릴 때 많은 힘을 들여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불만 사항 차량의 대부분은 주행 거리가 낮았고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와 관련 있었다.

혼다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잘못 제작된 조향 기어박스의 웜 휠이 열과 습기에 노출되면 부풀어 올라 웜 휠과 웜 기어 사이의 윤활유막 두께가 줄어들 수 있다"고 위험성을 밝혔다.

또 "웜 기어 스프링 프리로드가 부적절하게 높게 설정돼 부품 간 미끄러지는 힘이 증가했다"며 "부품 간 과도한 마찰은 비정상적인 조향 소음을 발생시키고 조향에 필요한 힘을 증가시키며 조향을 뻑뻑하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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