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아이유X뉴진스 ‘하이프 보이’, ‘멜론 DJ 픽’ 아티스트+노래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1.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911010007781

글자크기

닫기

이다혜 기자

승인 : 2024. 09. 11. 18:01

[멜론 데이터랩] 아이유
아이유, 뉴진스, 멜로망스 등 톱 아티스트의 명곡들이 멜론 DJ플레이리스트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
[멜론 데이터랩] 아이유
아이유, 뉴진스, 멜로망스 등 톱 아티스트의 명곡들이 멜론 DJ플레이리스트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이유, 뉴진스, 멜로망스 등 톱 아티스트의 명곡들이 멜론 DJ플레이리스트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국내외 아티스트의 자랑스러운 기록과 유의미한 성적을 월별로 분석하고 기록하는 '데이터랩(Data Lab)'을 통해 멜론DJ 이용자들이 20년 동안 완성시킨 DJ플레이리스트 관련 대표적 데이터를 전격 공개했다.

멜론 내 DJ플레이리스트는 '멜론DJ'로 활동중인 이용자들이 생성한다. 멜론DJ는 파워DJ와 일반DJ로 구성되며, 음악을 사랑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DJ 신청과 승인 절차 이후 자신이 직접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하여 일반DJ가 될 수 있다. 여기에 일반DJ가 음악 전문성을 보유하고 많은 사랑을 받는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하면 내부심사를 통해 파워DJ로 승격되며 소정의 활동비까지 지원 받는다.

현재 멜론에서 활동 중인 DJ는 총 2만 4396명이며, 이 중 파워DJ는 113명이다. 파워DJ들은 1만 8313개의 플레이리스트를, 일반DJ들은 16만 7086개의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해 총합 18만 5399개의 DJ플레이리스트가 있으며, 여기에는 1053만 곡 이상이 담겨 있다.
DJ플레이리스트 서비스 누적 기준으로 멜론DJ에게 가장 많은 '픽'을 받은 아티스트로는 아이유가 선정됐다. 아이유의 음악은 9160명의 DJ가 3만개의 플레이리스트에 총 9만 1479회 수록했다. 특히 가장 많은 DJ가 플레이리스트에 수록한 곡은 아이유의 '밤편지'였다.

이어 같은 기준 가장 많은 DJ플레이리스트에 수록된 노래는 뉴진스의 '하이프 보이(Hype Boy)'인 것으로 집계됐다. 2047명의 DJ가 4556개의 플레이리스트에 포함시킨 것이다. 이 곡은 지난 2023년 멜론톱100 차트 10위권에 가장 오랜 시간 머문 곡으로 화제를 모은데 이어 DJ플레이리스트에서도 주목 받으며 무서운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

해외 음악 중에서는 Ed Sheeran의 'Shape of You'가 1946명의 DJ에 의해 3267개의 플레이리스트에 수록되어 가장 인기 있는 팝 트랙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2024년 첫날부터 8월 중순까지의 스트리밍 실적이다. 361만명의 이용자가 17만개 이상의 DJ플레이리스트를 통해 83만곡 이상 감상했으며, 총 재생 횟수는 21억회를 넘어섰다.

이 가운데 올해 DJ플레이리스트를 통해 가장 많이 재생된 곡은 멜로망스의 '사랑인가 봐'로 나타났다. 이 곡은 지난 'MMA2022'에서 베스트 OST 부문을 수상하는 등 리스너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김선경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콘텐츠기획운영그룹장은 "멜론의 DJ플레이리스트는 음악 애호가들의 취향을 공유하고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는 대표적 서비스로 자리하고 있다"며 "이번 데이터랩의 통계는 멜론 DJ플레이리스트가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며 이용자들의 음악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이번 상반기 결산을 포함한 데이터랩의 전체 콘텐츠는 멜론 앱 내 더보기 탭의 '매거진'과 멜론 공식 SNS 채널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멜론은 앞서 삼성역 K-POP LIVE 대형 전광판을 통해서도 이번 데이터랩의 내용을 알렸다.


이다혜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