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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MZ 10명 중 7~8명 “쇼핑할 때 제품 리뷰 확인”

일본 MZ 10명 중 7~8명 “쇼핑할 때 제품 리뷰 확인”

기사승인 2024. 09. 26.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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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MZ여성 500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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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텐재팬에서 판매하는 K제품 구매 후기(리뷰) 사례./이베이재팬
일본 2030세대 직장여성 10명 중 7~8명은 제품 구매 시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을 운영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이베이재팬은 일본의 2030세대 직장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제품 리뷰(구매 후기) 및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활용' 관련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먼저 온라인 쇼핑몰에 제품 리뷰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 250명 대상으로 그 이유(복수 응답)를 물은 결과 △제품 특징 전달(48%) △같은 제품을 구매한 사람끼리 정보 교환(40.4%) △다른 사람들의 구매 고민 해결(30%) △리뷰 작성 자체에 의미(24.8%) △특전을 받기 위해(21.2%) 등 순으로 응답했다.

SNS에 제품 리뷰를 올리는 이유(복수 응답) 역시 △제품 특징 전달(49.2%)이 1위로 조사됐는데,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제품 구매 자랑(45.5%)이 두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일기처럼 기록하기 위해(36.4%) △좋아요, 댓글 등 공감을 얻고 싶어서(29.5%) 등도 많은 선택을 받았다.

전체 응답자 500명 중 75%는 제품 구매 시 다른 사람들이 게시한 리뷰를 참고한다고 답했다. 10명 중 7~8명이 제품 리뷰를 확인하는 셈으로, 다른 고객들이 남긴 리뷰가 제품 특징 파악 등 쇼핑 시 유용한 정보가 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SNS 상에 제품 리뷰를 게시하는 것과 온라인 쇼핑몰에 제품 리뷰를 다는 것과는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응답한 198명 중에서 70% 이상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SNS상에 '매번'(23.2%) 또는 '가끔'(47.5%) 제품 리뷰를 올린다고 답했다.

온라인 쇼핑몰에 자주 리뷰(5번 구매 중 1번 이상)를 작성하는 142명 대상으로 SNS상 활동을 조사한 결과 '매번 게시한다'가 30.3%, '가끔 게시한다'가 52.8%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에 자주 리뷰를 단다고 응답한 10명 중 8명 이상이 온라인 쇼핑몰과 SNS에 제품 리뷰를 남기는 셈이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 후 리뷰를 거의 작성하지 않는 56명 중에서는 SNS에 '매번 게시한다'는 응답이 5.4%에 불과했다. '가끔 게시한다'는 33.9%로 나타났다.

이외에 올 가을에 구매하고 싶은 뷰티, 패션 아이템으로는(복수 응답), 1위와 2위에 각각 립 메이크업(34%), 아이 메이크업(28.4%)이 올랐다. 스킨케어(24.2%)와 프라이머·파운데이션·컨실러(23%)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상의(27.4%), 하의(21.4%), 원피스<드레스(20.4%) 등 패션의류 수요도 큰 것으로 집계됐다.

이베이재팬 요시다 다카오(Yoshida Takao) 홍보부장은 "큐텐재팬의 주요 고객인 일본 2030 여성 소비자들의 쇼핑 리뷰 문화를 조사한 결과, 제품 구매 시 다른 고객이 쓴 리뷰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SNS 활용과 쇼핑몰 이용 간에도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MZ세대 타겟 셀러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재팬은 미국 이베이 그룹사가 된 지 올해로 6주년을 맞았다. 이베이 그룹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수백만 명의 셀러와 1억3000만 명이 넘는 바이어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급의 마켓플레이스 '이베이'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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