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행정 이어 교통중심지로 ‘우뚝’…뜨거워지는 광교신도시 분양 시장

행정 이어 교통중심지로 ‘우뚝’…뜨거워지는 광교신도시 분양 시장

기사승인 2024. 04. 26. 13:5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투시도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투시도./HL디앤아이한라
경기 남부 행정 중심지로 평가받는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가 교통 인프라도 빠르게 개선되며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행정타운이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하는 자족도시 유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행정타운이란 시청·도청·교육청·법원·검찰청 등 각종 공공기관이 한 지역에 밀집해 있는 곳을 뜻한다.

부동산 시장이 행정타운을 주목하는 이유는 행정타운이 조성되면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 기업·사무실 등의 입주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이는 상업시설·편의시설 조성으로 이어지고 교통 여건도 개선된다. 행정타운이 자리잡은 곳은 곧 지역의 중심지라는 인식이 강해져 주변 단지들이 일대 '대장주 아파트'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이에 부동산 시장의 주목이 수원 광교신도시로 향하고 있다. 경기도청 신청사·수원고등법원·수원고등검찰청 등이 입주하며 현재 수원에서 가장 높은 집값을 기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전용 84㎡형 기준 지난해 수원시에서 가장 높은 금액에 팔린 단지는 '광교 중흥 S-클래스' 로 작년 8월 15억6000만원에 거래된 바 있다.

행정도시는 물론 교통 중심지로도 부상하고 있다. 광교신도시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와 철도망 확충이 이어지고 있다. GTX-C·동탄인덕원선 등이다. GTX-C 노선은 오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양주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86.46㎞ 구간에 총 14개 역이 건설된다. 동탄인덕원선은 안양 인덕원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 철도로, 현재 1공구와 9공구는 2021년 착공 후 공사 중이며 나머지 구간들은 지난해 10월 발주돼 시공사 선정을 완료한 상태다. 광교신도시와 인접한 수원월드컵경기장역에서는 신분당선(예정)과 환승도 가능하다.

경기 남부권 행정·교통 중심지 광교신도시의 인프라를 공유하는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자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는 광교신도시와 인접해 광교신도시의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일원 소재로 지하1층~지상 최고 28층·2개동 규모다. 공동주택 전용 84~98㎡형 총 285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광교중앙역 중심상권은 물론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롯데아울렛 광교점·스타필드 수원 등 대형 쇼핑시설이 가깝고, 이마트 광교점 및 롯데마트 광교점 등도 차량으로 10분 내외 이동이 가능하다. 아주대학교병원 등 대형병원이 인근에 있고 수원지방법원·수원고등법원·수원지방검찰청 등 법조타운도 가까이 있다.

광교테크노밸리는 물론 오는 2028년 들어설 '북수원테크노밸리' 를 차량으로 1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 북수원테크노밸리 준공에 맞춰 동탄인덕원선도 개통되는 만큼 향후 수원월드컵경기장역(예정)에서 동탄인덕원선과 신분당선을 이용해 각 업무단지로의 출퇴근도 용이해질 전망이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는 최근 수요자들의 자금마련 부담 완화를 위해 최근 분양 조건을 변경했다. 우선 분양가 중 계약금 비율을 당초 10%에서 5%로 낮췄다.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도 적용해 이 금액을 먼저 낸 후 나머지 계약금은 15일 이내에 납부하면 계약이 가능하도록 했다. 60% 중도금의 대출 이자 중 4·5·6회차에 한해 무이자를 적용한다.

천정형 시스템 에어컨도 전세대 전실에 무상 제공할 예정이다. 모든 계약자들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를 실시해 기존 계약자에 대해서도 변경된 조건을 소급 적용했다. 인근 대비 합리적 분양가라는 평가도 현지 부동산 중개업소들로부터 나온다. 최근 수원시에서는 전용 84㎡ 분양가가 10억원대인 신규 단지도 등장한 가운데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분양가는 최저 6억원 중반대부터 시작한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